일정산정은 주관적인 계획을 객관화시킨 결과물의 일부.. Methodoloy

계획은 주관적인 계획을 객관화시킨 결과..
그리고 이를 통해 얻어진게 일정산정..이 아닐까 싶은..

계획/결과는 문제와 개선방향을 쉽게 가시화해준다.
그리고 계획은 지난 결과에 따라 수정되면서 예측오차범위 정도를 줄이는게 바람직하다.
그렇지만, 계획에 있어서 범위는 가변적일지라도 '일정'은 가변적인 것을 감안하기 힘든 게 현실이다.
(고객과의 약속이든, 350m/m 비용을 감당하기 힘들든,.
따라서, 일정산정은 계획에 그치지 않고 현실에 근접한 목적이 되는 것이 일반적..(si계약)

unified process에서는
범위정의, discipline정의 및 task분할, 히스토리에 기반해서,
적어도 두가지이상의 방법으로,각 discipline 및 task담당자들이 동의한 것을 산정하고,
계획으로 이전 iteration에서 수립, 공유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간추리자면 phase, iteration, project 계획을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개선/조정하자는 것을 제안..

xp는 iteration을 몇주로 고정하고
가능한 스토리의 범위는 고객과 조정가능하되, iteration길이를 바꾸지 않는다.
개발자 프로토타이핑 기반 개개인이 이터레이션별 가능한 스토리로 estimation을 수행.
estimation은 선택과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다.. iteration마다 연속적으로 일어난다..란 것이 기본...
또한, 스토리 조정/변경에 고객이 직접 참여함으로 '초기 estimation은 곧 목적이다..'란 인식을 방지...

두가지 모두 염두하고서 상황에 맞게 계획을 수립..

p.s up는 iteration 고정여부는 적용전략에 따라 선택적..
(up나 xp의 유연성 정도를 비교하려는 것도 아니고.. 유연성 비교항목도 되지 않는다.
(다만 up적용시 절대적 기준으로 범위나 iteration기간을 고정하는 것을 피하라 조언하고 싶기 때문..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