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aS, Hard Code 기타. Methodoloy

2009-11-07 잡다활동 정리.

SaaS, AOM, T-level SOA vs EaaS, B-level DDD
- Multi-tanent : 다른 컨텍스트를 수용하는가 vs 컨텍스트별로 서비스를 인정하는가
- Configurable & Scaleable : 기술수준에서 유연함으로 해결 vs 기술과 비즈니스를 분리
- 과거 2005년 당시 차세대 AOM 기억 : 기술과 도메인 혼합이 유도된 상황에서
                                                     아키텍처상 통제와 비즈니스 수용통제는 상이한 조직에서 발생
                                                     의도와 달리 복잡해지고 통제되지 않아 괴로웠다.
- SOA Mainfesto : AOM과 같은맥락의 어려움을 개선하자. B-level의 가치와 레이어 격리에 대한 고찰.
- AOM 또는 비즈니스패턴이 적용된 EBO를 비즈니스 파운데이션팩으로 내놓는 것이 증거.
- 컨텍스트 수용, policy enforcement policy, sdlc, asset 관리필요성 대두. 결국 GRC 필요성으로 연결.

복잡도해결우선순위
: 논리 > 물리

Hard Code 1장 소고
- 동기부여 방법에 있어 성취와 재미가 보상보다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
- 기능선별 우선순위 접근방식과 고품질의 접근방식이 항상 유효한 것은 아니다.
   성숙도에 대한 고찰을 통해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도 있다.
- 관리자를 포함하여 직원을 무능하게 만드는 것은 조직의 경영체계, 희생강요, 성과문화
- 실무와 동떨어진 관리자에 대한 강도높은 비판(게임,모바일)
- 실무와 관리중 택일해야만 하는 조직행태(직무정의)가 문제.
- 외부에서 영입된 존경받는 관리자에 대한 소고 : 임시방편으로 영입으로 인한 변화촉진은 좋은 방안
- 비용제약 환경에 대한 과소평가는 조심해야 한다. : agile, se의 가정과 정반대 상황.
- 그린하퍼 : 유료로 유용한 도구, 도구보다 커뮤니케이션필요성 인지가 우선.
- 측정대상이 유용함을 보장할 수 있도록 보호받는 온실이상의 크기를 지녀야 한다.
- 위험제거와 품질활동 병목지점을 없애기 위한 개발팀에 테스트케이스 배포에 대한 유용함.
- 혁신은 체험과 증명으로 부터 시작.
- 협상이 많이 발생하는 상황은 조직간 가치가 불일치 되는 것에서 출발한다.
  수용가능한 리소스인지 여부에 대한 쟁점이 늘 존재한다면 그러한 쟁점을 없애기 위해
  의사결정권을 몰아주거나 아예 권한을 각자에게 뿌려주거나..
- 퀘이크 의사결정방식은 반대가 없으면 곧 결정.
  추진력이 떨어지고, 책임을 지는 사람도 없고, 언제나 중간치의 만족치 못하는 결론을 유도한다.
  문제를 드러낼것인지, 잠재적으로 안고 갈 것인지도 결국 조직의사결정문화. 
  xx은행 아키텍처 의사결정시 테이블을 꽉 채운 의사결정행태 비판
- GWP. 익명평가로 사업부에 대한 평가와 포상

Hard Code 2장 소고
- 개선이 모든것의 전제가 되어야 한다.
- 중용의 미덕 : 이것 아니면 저것으로 구분하는 행태
- 특정 방법론에 대한 집착이 부정적인 시야를 불러일으킨 경우에 대한 공유
- 조직혁신을 위해서는 조직이 부여한 권력이상을 획득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조직이 요구하는 좋지않은 행태내에서 성과를 추구해야 하는게 일반적인 상황.
- 컨텍스트를 밝히고 더 나은 안에 대한 자각을 촉발하는 방법도 
  이러한 근본적인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희망적인 안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환경문제를 배제하고 희망적인 상황만을 가정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과거의 행태를 구시대와 어리석음으로 구분짓는 것이 반발을 불러일으킴. 그들은 이미 알고있다.
- 과용 : 기술과용조직 제거후 Quality in Use(기술)의사결정권과 수행책임을 부여하여 효과본 사례
- branch : 시작당시 부터 글로벌 서비스를 고려한 사례(로컬이벤트를 전체로 확산시키는 현명함)
               왜 몇몇은 글로벌 서비스를 하지 못하고 있을까? 무엇이 문제일까..?
- Noxxx : 배포정책은 공통->변경이 적다->변경이 많다(제품을 구분짓는 특징)
               이러한 정책과 자동화 시스템은 se관점에서는 훌륭하지만 
               그저그런 제품이 나오게 되는 이유 중 일부는 이와같은 시스템에 있는 듯..
- 혁신채널의 존재필요성 : 채널존재만으로도 불만은 대폭감소
- six sigma에서 triz로의 대대적인 변화 : A아니면 B와 같은 극단적인 선택의 불합리성. 중도는 어디에..
- 해결사와 예방자중에서 가치는 예방활동이 높지만 인정받는 것은 해결사.
  예방활동을 수치화 시켜서 예방활동에 소요되는 리소스의 가치를 증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문화의 일환(혁신활동)으로 정착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치 않을까
  보다 많은 권력이 필요하고권력이 없으면 행하지 못한다, 제약비용, 희생
- 강요와 자율성의 효과 : 자율성 > 강요

통역전문가가 말하는 영어공부방법
- 많이 말하는 것이 빠르고 옳은 접근방식
- 성인은 암기력은 떨어지고 이해력이 높기에 문장을 입으로 반복하여 
   논리가 무의식적으로 머리에 박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좋아하기.(진급에 괴로워하는 그들)

영업의 문제
- 너무 많은 비중을 특정 고객사에 의존
- 그러한 의존성을 인지한 고객사의 정도를 초과한 요구로 매출이 늘어날수록 손실. 타개전략은?

암묵적인 권위주의
- '우린 오픈되어있고 모두를 환영한다.' by 컨트롤러.
- 암묵적인 권위주의가 참여를 저해. 많은 회원, 소수참여.
  가령, 소수에게 위배되는 발언을 허용치 않는다는 느낌이 매우 강해 관망하게된다는 느낌
- 그들만의 리그. 유입이 없다는 것을 문제삼지 않는 것이 바로 문제.
-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정신적 자유로움과 오픈을 역설하는 모양은
  회사를 개인아래로 두려는 부패한 경영진이 부르짖는 '혁신'의 공허함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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